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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 컨설팅

노사관계 컨설팅

개별적 노사관계 컨설팅의 필요성

기업 급변하는 환경과 생존 경쟁에서 유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사노무관리의 법적, 설무적 적정성을 판단하여, 향후 노사간의 갈등과 분쟁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노동관계법령 컨설팅을 통해 위반사항을 제거하여 노무관리를 총체적으로 개선하여 노사관계의 합리화와 근로자 참여요구를 충족하는 서비스 입니다.

개별적 노사관계 컨설팅의 절차

집단적 노사관계 컨설팅

집단적 노사관계 컨설팅이란?

기업이 사업을 원활하게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노사관계가 안정되어야 합니다. 노사가 대립적인 관계를 유지할 경우 많은 비용과 불필요한 자원이 소모되어 기업의 존폐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노사가 서로 협력하고 선진적인 노사관계를 만들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요활동1. 노사관리진단 컨설팅

노동조합과의 선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며, 분쟁이 발생 경우에도 적절한 대응을 위해서 현 시점까지의 노사관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진단을 통하여 기업 스스로 건강한 노사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진단과 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노사관리진단 컨설팅의 주요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기업 현재 시점 상황 분석

2단계 : 노사관계 파악을 위한 심층조사 실시

3단계 : 자료분석 및 결과분석

4단계 : 개선사항 도출 및 방안 수립

5단계 : 실행 및 피드백

주요활동2. 단체교섭 대리 및 지원 컨설팅

노동조합은 민주노동, 한국노총 등 상급단체에 소속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단체교섭을 진행하지만, 사용자 측은 전문가의 도움없이 단체교섭을 진행하여 전략과 경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게됩니다. 올바른 노사관계(관행)이 정착되고 사용자 측도 교섭 시 동등한 전략과 경험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는 컨설팅 입니다.

노사가 모두 수용가능한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절차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주요활동3. 실무자 교육 및 갈등 조정 전략 수립

사업주 또는 실무자가 집단적 노사관계를 이해하고 노동조합 대응과 교섭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반적인 전략을 컨설팅 합니다.

쟁의 행위 대응 컨설팅

쟁의행위 대응은 불법 쟁의 행위에 대응하고, 노사관계에 불안정 요소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발생 가능한 상황을 예상하지 못 하고 대응할 경우, 부당노동행위로 간주되어 법적인 구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노동조합의 유형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사전 또는 조기에 노사관계를 건강하고 안정하게 운영해야 하며, 노사가 모두 합리적인 단체협약을 체결 할 수 있습니다.